728x90
다형성
- 객체 지향 언어의 특징 중 하나로 '다양한 형태를 갖는다' 라는 뜻으로 하나의 행동으로 여러 가지 일을 수행하는 개념
- 상속을 이용한 기술로 부모 클래스 타입 참조변수 하나로 상속 관계에 있는 여러 타입의 자식 객체를 참조할수 있는 기술
- 다형성을 이용하여 상속 관계에 있는 하나의 부모 클래스 타입의 배열 공간에 여러 종류의 자식 클래스 객체 저장 가능
업 캐스팅(Up Casting)
- 상속 관계에 있는 부모, 자식 클래스 간에 부모타입의 참조형 변수가 모든 자식 타입 객체의 주소를 참조할 수 있음
---->> 자식 객체의 주소를 전달받은 부모 타입의 참조변수를 통해서 접근할 수 있는 객체의 정보는 부모로 부터 상속받은 멤버만 참조가능
- 업캐스팅 상태(부모 참조 = 자식 객체) 에서 부모 메소드 호출 시, 오버라이딩된 자식 메소드 수행
정적 바인딩, 동적 바인딩
- 바인딩 : 실제 실행할 메소드 코드와 호출하는 코드를 연결 시키는 것
- 정적 바인딩 :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전 컴파일 단계에서 메소드와 메소드 호출부를 연결
- 동적 바인딩 : 컴파일 시 정적 바인딩된 메소드를 실행할 당시의 객체 타입을 기준으로 바인딩 되는 것
--->> eat 메소드에 커서를 갖다 대면 아래 주석과 같이 부모 타입인 Animal의 eat 메소드를 가리킨다.(정적 바인딩)
그러나 컴파일시 실행 되는것은 자식 객체의 오버라이딩 된 eat 메소드를 수행한다.(동적 바인딩)